[Kotlin/코틀린] 2. 코딩 컨벤션(Coding Conventions), 입력(Input)과 출력(Output), 자료형, 변수(var)와 상수(val)

2023. 12. 10. 16:14스파르타/Kotlin

2주차 'Kotlin 프로그램의 기초' 강의 내용 정리

 

 

 

2-1. 코딩 컨벤션 (Coding Conventions)

 

 

코딩 컨벤션이란 ?

 

다른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게 코드를 작성하는 규칙을 말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나 프레임워크에 따라 상이한다.

코드의 일관성을 유지해서 가독성이 좋고 나중에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하다.

 

 

자주 사용하는 컨벤션 (표기법)

 

 

카멜 표기법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camelCase (카멜케이스)

주로 변수, 메소드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스네이크 표기법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snake_case (스네이크케이스)

주로 상수의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Pascal case - Wiktionary, the free dictio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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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wiktionary.org

PascalCase (파스칼케이스)

주로 클래스의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2-2. 입력과 출력

 

 

입력 (Input)

다른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불러와서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출력 (Output)

프로그램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실습 예제 1. 코틀린으로 모니터에 간단한 정보 출력하기

println("안녕하세요")

 

 

실습 예제 2. 키보드에서 입력한 텍스트를 불러오기

val dataString = readLine()
println("나는 ${dataString }를 입력했어요!")

 

 

실습 예제 3. 키보드에서 입력한 숫자(정수)를 불러오기

val dataNumber = readLine()!!.toInt()
val sum = dataNumber + 3
println("입력은 ${dataNumber}인데 3을 더해서 ${sum }이예요!")

 

 

 

2-3. 자료형

 

 

자료형이란?

프로그램의 모든 정보를 데이터 또는 자료라고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나 상수를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를 자료형이라고 정의한다.

 

메모리 관리, 코드의 안정성, 프로그램의 가독성 등

여러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중요하다.

 

 

자료형의 종류

 
크기
특징
Long
64비트
정수
Int
32비트
정수
Short
16비트
정수
Byte
8비트
정수
Double
64비트
실수(소수)
Float
32비트
실수(소수)
Char
16비트
하나의 문자
Boolean
8비트
논리(참 또는 거짓)
String
X
문자열

 

* 비트는 컴퓨터 메모리를 구성하는 방 한칸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2-4. 변수와 상수

 

변수 (variable)

var(variable) 키워드를 사용한다.

쉽게 이해하자면 변하는 수를 변수라고 말한다.

언제든지 새로운 값으로 변경될 수 있다.

 

 

 

실습 예제 1. 숫자를 나타내는 변수

// var num1:Int = 1
// var 변수이름:자료형(생략가능) = 값
// 값을 특정 자료형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이름에 대입한다
var num1 = 1
println("내 첫변수 num1 변수에는 ${num1}이 들어있어")

num1 = 5
println("변경한 변수 num1 변수에는 ${num1}이 들어있어")

 

 

실습 예제 2. 문자를 나타내는 변수


// var one1:Char = '김'
// var 변수이름:타입(생략가능) = 값
var one1 = '김'
println("내 첫변수 one1 변수에는 ${one1 }이 들어있어")

one1 = '나' // one1변수에 들어있던 '김' 대신에 '나'를 대입
println("변경한 변수 one1 변수에는 ${one1}가 들어있어")

 

 

실습 예제 3. 문자열를 나타내는 변수

// var name:String = "참새"
var name = "참새"
println("새의 이름을 저장하는 name 변수에는 ${name}가 들어있어")

name = "조롱박이" // name변수에 들어있던 "참새" 대신에 "조롱박이"를 대입
println("변경한 변수 name에는 ${name}가 들어있어")

 

 

 

 

상수 (constant)

val (value) 키워드를 사용한다.

항상 같은 수로 변하지 않는 수를 상수라고 말한다.

초기 값이 할당되면 이후에는 그 값을 변경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