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4. 21:59ㆍ스파르타/개발일지
안녕하세요.
월요일이 찾아왔습니다.
저는 오늘 배운 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KOTLIN 이란?
2019년, 구글에서는 Kotlin을 공식적인 안드로이드 앱 개발 언어로 채택했다.
현재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 언어로 사용하고 있다.
직관적이고 간결해서 적은 노력으로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JAVA의 단점을 개선했으며, JAVA와 100% 호환이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Kotlin 으로 개발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으로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을 통해
Kotlin 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IntelliJ IDEA, Android Studio가 많이 사용되며
강의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진행될 것이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dex.html?hl=ko
가장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 받았다.
설치 하다가 나의 5년 된 노트북(19년도생)과 이별할 뻔 했다.
이거 용량이 꽤 크네요 ..?
같은 조에 있는 팀원 분은 설치 과정에서부터 오류 발생으로 애를 먹는 와중에
오류 해결을 위해 도와드리려고 팀원 전체가 발벗고 나섰고, 덕분에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집단지성,, 굿이네요
다들 좀 치네?
(MZ식 발언 ㄷㄷ ㅋㅋ)
오류 내용은 아래 티스토리를 참고해서 해결했다.
하지만 팀원들이 먼저 오류 발견하고 의견 내줘서 도와준 게 더 큼.
다 우리가 잘한거임. (ㅋㅋ)
으하하
https://yeopjibbro.tistory.com/11
혹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가 되지 않는 분들은 여기 참고하세요
팀원 분이 설치 과정에서 애를 먹었던 이유
1. 메모리 용량이 부족해서
2. 사용자 폴더명이 한글이라서
그래도 모두가 함께한 덕분에 해결 완료할 수 있었다.
지금은 힘든 과정이라 생각하겠지만
나중에 돌이켜보면
당장 2개월 후에 이 티스토리 글을 본다면 아무것도 아니었던 과정이 될 것이다.
그만큼 실력이 늘어났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는 뜻!!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완료 후,
IntelliJ IDEA의 유용한 단축키를 공부했다.
한 라인 지우기
Ctrl + Y
주석 처리하기
Ctrl + /
자동 포커싱
ESC
전체 찾기
Ctrl + Shift + F
문서 저장
Ctrl + S
복사/붙여넣기
Ctrl + C
Ctrl + V
라인 드래그
Shift + 방향키 (상, 하, 좌, 우)
문장 최상단/하단 이동
HOME (fn + 방향키 좌)
END (fn + 방향키 우)
다음으로는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표기법
camelCase (카멜케이스) 표기법
주로 변수, 메소드의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snake_case (스네이크케이스) 표기법
주로 상수의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PascalCase (파스칼케이스) 표기법
주로 클래스의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다음은 출력과 입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프로그램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행위를 출력(Output) 이라고 한다.
다른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불러와서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는 행위를 입력(Input) 이라고 한다.
자료의 형태를 나타내는 용어에는
Long, Int, Short, Byte 가 있으며
이 4가지의 특징은 정수라는 것이다.
다만 순서대로 64비트, 32비트, 16비트, 8비트이다.
또한, 실수(소수)를 나타내는 Double(32비트), Float(16비트) 이 있다.
Char은 하나의 문자를 말하고 16비트에 해당한다.
Boolean은 논리 (참, 거짓을)를 말하고 8비트에 해당한다.
String은 크기가 없는 문자열이다.
변수는 var(variable) 키워드를 사용한다.
상수는 val(value)키워드를 사용한다.
연산자의 종류에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그리고 나머지 연산을 가능하게 하는 연사자가 있다.
이 외에도
대입연산자
산술연산자
전위연산자
후위연산자
증가연산자
복합대입연산자
등이 있다.
조건문
Kotlin 에서는 if, else, when 와 같은 조건문을 사용한다.
else if가 많아질때는 when을 사용하는게 더욱 가독성이 좋다.
if는 최악의 경우에 모든 조건을 비교한다는 단점을 고려해야 한다.
반복문
Kotlin 에서는 for, while 키워드를 활용해서 반복적인 로직을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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