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19. 22:46ㆍ스파르타/Kotlin
10. 유용한 기능 (자료형 변환)
일반 자료형간의 변환
- 숫자 자료형끼리는 to자료형() 메소드를 활용할 수 있다.
- 문자열을 숫자로 변경할 때는 별도의 메소드가 필요하다.
일반 자료형 변환 예시 코드
var num1 = 20
var num2 = 30.2
var num3 = num2.toInt()
var num4 = num1.toDouble()
var strNum5 = "10"
var strNum6 = "10.21"
var num5 = Integer.parseInt(strNum5)
var num6 = strNum6.toDouble()
println("num3: $num3")
println("num4: $num4")
println("num5: $num5")
println("num6: $num6")
객체 자료형간의 변환
- 객체 자료형간의 변환은 상속 관계에서 가능하다.
- 업 캐스팅 (자식 클래스를 부모 클래스의 자료형으로 객체 생성)
- 다운 캐스팅 (부모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의 자료형으로 객체 생성)
객체 자료형 변환 예시 코드 (업 캐스팅)
fun main() {
println("몇 마리를 생성하시겠습니까?")
var count = readLine()!!.toInt()
var birds = mutableListOf<Bird>()
for(idx in 0..count-1) {
println("조류의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var name = readLine()!!
// as Bird는 생략가능
birds.add(Sparrow(name) as Bird)
}
println("============조류 생성완료============")
for(bird in birds) {
bird.fly()
}
}
open class Bird(name: String) {
var name: String
init {
this.name = name
}
fun fly() {
println("${name}이름의 조류가 날아요~")
}
}
class Sparrow(name: String): Bird(name) {
}
* 강의에서는 주로 업 캐스팅을 활용한다.
객체 자료형 변환 예시 코드 (다운 캐스팅)
fun main() {
println("몇 마리를 생성하시겠습니까?")
var count = readLine()!!.toInt()
var birds = mutableListOf<Bird>()
for(idx in 0..count-1) {
println("조류의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var name = readLine()!!
birds.add(Sparrow(name) as Bird)
}
println("============조류 생성완료============")
for(bird in birds) {
bird.fly()
}
// 다운캐스팅 오류
// Sparrow는 Bird가 가져야할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임
// var s1:Sparrow = birds.get(0)
}
open class Bird(name: String) {
var name: String
init {
this.name = name
}
fun fly() {
println("${name}이름의 조류가 날아요~")
}
}
class Sparrow(name: String): Bird(name) {
}
is
코틀린에서는 is 키워드를 활용해서 자료형의 타입을 확인할 수 있다.
if(name is String) {
println("name은 String 타입입니다")
} else {
println("name은 String 타입이 아닙니다")
}
Pair, Triple
여러 인스턴스를 리턴할 수 있다.
메소드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데이터를 리턴한다.
두 개 이상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데이터클래스를 설계하고 인스턴스를 리턴하면 가능하다.
하지만 매번 불필요한 클래스를 만드는 행위는 비효율적이다.
코틀린은 데이터를 두 개, 세 개 리턴할 수 있는 클래스를 제공한다.
Pair 활용 예시 코드
Pair 를 활용하면 두 개의 값을 리턴할 수 있다.
var chicken = Chicken()
var eggs = chicken.getEggs()
var listEggs = eggs.toList()
// first, second로 관리
// var firstEgg = eggs.first
// var secondEgg = eggs.second
// 리스트로 관리
var firstEgg = listEggs[0]
var secondEgg = listEggs[1]
println("달걀의 종류는 ${eggs} 입니다.")
println("리스트 달걀의 종류는 ${listEggs} 입니다.")
println("첫번째 달걀의 종류는 ${firstEgg} 입니다.")
println("두번째 달걀의 종류는 ${secondEgg} 입니다.")
}
class Chicken {
fun getEggs(): Pair<String, String> {
var eggs = Pair("달걀", "맥반석")
return eggs
}
}
Triple 활용 예시 코드
Triple을 활용하면 세 개의 값을 리턴할 수 있어요
fun main() {
var chicken = Chicken()
var eggs = chicken.getThreeEggs()
var listEggs = eggs.toList()
// first, second, third로 관리
// var firstEgg = eggs.first
// var secondEgg = eggs.second
// var eggTime = eggs.third
// 리스트로 관리
var firstEgg = listEggs[0]
var secondEgg = listEggs[1]
var eggTime = listEggs[2]
println("달걀의 정보는 ${eggs} 입니다.")
println("리스트 달걀의 정보는 ${listEggs} 입니다.")
println("첫번째 달걀의 종류는 ${firstEgg} 입니다.")
println("두번째 달걀의 종류는 ${secondEgg} 입니다.")
println("달걀은 ${eggTime}에 나왔습니다.")
}
class Chicken {
fun getTwoEggs(): Pair<String, String> {
var eggs = Pair("달걀", "맥반석")
return eggs
}
fun getThreeEggs(): Triple<String, String, Int> {
var eggs = Triple("달걀", "맥반석", 20230101)
return eggs
}
}
Scope Functions
Scope Functions 은 주로 코틀린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자기 자신의 객체를 전달해서 효율적인 처리를 할 수 있다.
객체를 사용할 때 임시로 Scope 를 만들어서 편리한 코드 작성을 도와준다.
주로 let, with, also, apply, run 등이 있다.
let function
var strNum = "10"
var result = strNum?.let {
// 중괄호 안에서는 it으로 활용함
Integer.parseInt(it)
}
println(result!!+1)
중괄호 블록 안에 it으로 자신의 객체를 전달하고 수행한 결과를 반환한다.
with function
var alphabets = "abcd"
with(alphabets) {
// var result = this.subSequence(0,2)
var result = subSequence(0,2)
println(result)
}
중괄호 블록 안에 this 로 자신의 객체를 전달하고 코드를 수행한다.
this는 생략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null 이 아닐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also function
fun main() {
var student = Student("참새", 10)
var result = student?.also {
it.age = 50
}
result?.displayInfo()
student.displayInfo()
}
class Student(name: String, age: Int)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init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fun displayInfo() {
println("이름은 ${name} 입니다")
println("나이는 ${age} 입니다")
}
}
중괄호 블록안에 it으로 자신의 객체를 전달하고 객체를 반환해준다.
apply 와 함께 사용한다.
apply function
fun main() {
var student = Student("참새", 10)
var result = student?.apply {
student.age = 50
}
result?.displayInfo()
student.displayInfo()
}
class Student(name: String, age: Int)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init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fun displayInfo() {
println("이름은 ${name} 입니다")
println("나이는 ${age} 입니다")
}
}
중괄호 블록 안에 this로 자신의 객체를 전달하고 객체를 반환해준다.
주로 객체의 상태를 변화시키고 바로 저장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run function (객체에서 호출하지 않은 경우의 예시)
var totalPrice = run {
var computer = 10000
var mouse = 5000
computer+mouse
}
println("총 가격은 ${totalPrice}입니다")
run function (객체에서 호출하는 경우의 예시)
fun main() {
var student = Student("참새", 10)
student?.run {
displayInfo()
}
}
class Student(name: String, age: Int)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init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fun displayInfo() {
println("이름은 ${name} 입니다")
println("나이는 ${age} 입니다")
}
}
with 와 달리 null 체크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더욱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
* Scope Functions 에는 수신객체와 람다 함수간의 긴밀한 관계가 존재한다.
T는 수신객체를 의미한다.
block: 내부는 람다함수의 소스코드이다.
Scope Functions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이 가능하다.
1. 명시적으로 수신객체 자체를 람다로 전달하는 방법
2. 수신객체를 람다의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방법
수신객체는 it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it은 Scope Function을 다중으로 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Child Function에서 Shadow가 되어서 제대로 참조하지 못할 수 있어요
그래서 it은 다른 이름으로 변경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 수신객체 자체를 람다의 수신객체로 전달하는 방법
public inline fun <T, R> T.run(block: T.() -> R): R
public inline fun <T> T.apply(block: T.() -> Unit): T
public inline fun <T, R> with(receiver: T, block: T.() -> R): R
// 수신객체를 람다의 파라미터로 전달
public inline fun <T> T.also(block: (T) -> Unit): T
public inline fun <T, R> T.let(block: (T) -> R): R
// Scope Function을 중첩으로 사용할 경우 누가 누구의 범위인지 알수 없다!
// Implicit parameter 'it' of enclosing lambda is shadowed 경고 발생!
data class Person(
var name: String = "",
var age: Int? = null,
var child: Person? = null
)
// 잘못된 예시
Person().also {
it.name = "한석봉"
it.age = 40
val child = Person().also {
it.name = "홍길동" // 누구의 it인지 모른다!
it.age = 10 // 누구의 it인지 모른다!
}
it.child = child
}
// 수정한 예시
Person().also {
it.name = "한석봉"
it.age = 40
val child = Person().also { c ->
c.name = "홍길동"
c.age = 10
}
it.child = child
}
<let, also, apply, run, with를 표로 정리>
Scope에서 접근방식 this | Scope에서 접근방식 it | |
블록 수행 결과 를 반환 | run, with | let |
객체 자신을 반환 | apply | als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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